호우 침수 태풍등 여름철 불청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기후변화 가속화와 더불어 자연재난의 피해정도도 확대되는 분위기 입니다. 재난을 예방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아직은 예방이 어려우니 발생시 행동요령을 잘 숙지하고 대처하면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호우
호우란 많은 비가 내리는 것을 뜻하는데 특히 단시간에 많은 비가 올때를 말합니다. 평균적인 강우보다 많은 비를 쏟아내는 경우를 집중호우라 하며 연관단어로 호우특보가 떠오를 것 입니다.
호우특보가 예보되면 거주 지역에 영향을 주는 시기를 사전에 숙지하고 위험지역을 벗어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도록 합니다. 하천 주변이나 저지지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고 주택의 경우 집주변 배수구도 미리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호우특보가 발령되면 도시 농촌 해안가등 각 지역에 따라 피해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거주하는 곳 상황에 맞는 행동요령을 미리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호우주의보 : 6시간 강우량이 70mm이상, or 12시간 강우량이 110mm 이상 예상되는 경우
호의 경보 : 6시간 강우량이 110mm이상 or 12시간 강유량이 180mm이상 예상되는 경우
침수
1) 지하공간 자연재난 행동요령
- 반지하 주택, 지하 역사, 상가등 지하공간 바닥에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르거나 하수구가 역류등 침수의 전조증상이 나타
나면 즉시 대피하셔야 합니다.
- 외부수심이 무릎 이상일 경우 혼자서 개방이 불가하므로 전기의 전원을 차단 후 여러명이 힘을 모아 문을 개방하고 신속 히 대피하여야 합니다.
- 지하 주차장으로 빗물이 들어오면 차량을 밖으로 이동하려 하지말고 신속히 몸만 탈출하셔야 합니다.
- 지하계단은 물이 정강이 높이로만 유입되어도 성인이 이동하기 어렵기 때문에 물이 흘러들어오기 시작하면 즉시 대피하
셔야합니다.
침수 대피시에는 미끄러지기 쉬운 하이힐, 슬리퍼보다 운동화를 신는것이 좋습니다.
마땅한 신발이 없을경우 맨발로 대피하며 이동시에는 난간을 꼭 잡고 이동하시길 권합니다.
2) 공동주택 행동요령
- 평상시에는 차수판 설치, 모래주머니, 양수기등을 비치하고 침수 상황에 빠르게 설치할 수 있도록 수방자재 설치자를 사전 지정하도록 합니다.
- 지하공간은 비가 유입되기 시작하면 5~10분이내 침수 될 수 있으므로 입구가 여러곳인경우 각 입구마다 1인씩 지정하도록 합니다.
- 호우시에는 기상청 특보를 예의주시하고 많은 양의 비가 예상되는 경우 차수판과 모래주머니를 신속하게 설치합니다.
- 수방자재를 설치 후 지하공간에 빗물 유입시에는 즉시 대피를 안내하고 지하주자창은 진입금지 합니다.
3) 차량이용자 행동요령
- 타이어 높이의 2/3이상이 물에 잠기기전에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차량이 침수된 상황에서 외부수압으로 문이 열리지 않을경우 죄석 목받침 하단 철재봉으로 유리창을 깨고 대피하도록 합니다.
- 유리창을 깨지 못했을 경우 차량 내외부 수위 차가 30cm 이하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 차량문이 열리는 순간 탈출합니다.
- 침수가 시작된 지하차도는 절대 진입하지 않습니다. 만약 진입시 차량을 두고 신속히 밖으로 대피합니다.
- 급류가 있는 교량에서 차량을 수압으로 인해 하천으로 밀릴 수 있으니 절대 진입하지 않습니다.
- 만약 급류에 차량이 고립시 급류가 밀려오는 반대쪽 문을 개방하고 탈출합니다. (문이 안열리면 창문을 이용합니다)
장마철엔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등은 통행을 피하시길 권합니다.
설마~라는 안일한 생각은 버리시고 기상청 특보를 수시로 청취하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일상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진 집 학교 사무실 장소별 행동 방법 (0) | 2023.07.30 |
---|---|
감정노동관리사 자격증 응시 방법 시험 일정 (0) | 2023.07.24 |